글로벌 현장학습

Global Competency
Program

  • 글로벌 현장학습이란?
  • 글로벌 현장학습 활동모습
  • 글로벌 현장학습 후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상세

제목 2019년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 말산업 등 글로벌 미래 인재 육성 '박차'
글쓴이 admin(운영자) 날짜 2020-06-23 14:32:09
번호 397 조회 1262
썸네일

천혜의 자연 한라산 자락에 위치한 서귀포산업과학고등학교(교장 송재우·이하 서귀포산과고)의 학생들은 전공 실습 교육 현장에서 자신의 미래를 위한 꿈을 펼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말산업 전문 인력 양성기관인 서귀포산과고 실스빌에서 장제사(말발굽을 보호하기 위해 편자를 만들고 붙이는 일)을 받고 있는 학생들은 쇠를 뜨거운 불에 달궈 ‘U’자 모양으로 만든 뒤 정교하게 다듬어야 하는 편자 작업에 한창이었다.

차하늘군(자영말산업과 3)은 “학교 졸업 후 내년부터 장제사 수제자로 들어가 본격적인 전문가의 길을 가려고 한다”며 “학교에서 열심히 말산업과 관련된 교육 수업을 받다보니 장제사의 매력에 빠지고 또 배우다 보니 흥미를 느끼게 됐다” 고 말했다.

그는 “내년부터 수제자로서의 일정을 소화한 뒤 해외 말산업 선진국을 찾아 선진 장제 기술을 심도 있게 공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 군은 올해 한국마사회에서 개최한 제4회 전국챔피언십장제사대회에서 Class4, Novice(초급) 종목으로 전국 1등을 차지했다.

김양남 교사는 “장제관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말의 건강 상태와 달리는 용도 등을 고려해 발굽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정교하게 완성해야 한다. 차 군은 그런 점에 있어서 소질을 보이고 있다”며 “앞으로 말산업 특구지역인 제주에서 장제사로서의 미래가 기대되는 학생”이라고 기대감을 한 껏 표했다.

전국의 스마트팜을 선도하는 기업 선광엘티아이(주)에서 환경 센서제어 시스템 연구원으로 취업에 성공한 김대진군(자연생명산업과 3)은 “특성화고의 장점인 산업기능요원 병역특례로 군복무와 취업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돼서 기쁘다”며 “앞으로 스마트팜 분야에서 첨단 ICT융복합 기술을 배워 CEO를 위한 꿈을 향해 나아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 다른 실습 현장에는 한라산을 오롯이 품은 드 넓은 초원위에서 말조련 수업과정이 진행되고 있었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말의 움직임을 제어하기 위한 순치(훈련)작업을 교육받고 있었다. 학생들은 개구쟁이 같이 활발한 모습을 보이다가도 말에게 다가가 솔로 빗질을 해주는 과정이 시작되자 사뭇 진지한 눈빛으로 변해 있었다.

학교 관계자는 “지금 학생들이 교육받고 있는 수장작업은 마필을 세척하고 솔로 닦는 등의 작업을 통해 마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말관리사에게 중요한 과정이다”라며 “말관리사는 조교사 및 승마(경마)교관의 지시에 따라 말을 운동 및 훈련시켜야 하는 만큼 말과의 섬세한 교감 교육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우수 인력 양성 교육과정 운영=서귀포산과고는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을 앞두고 주목받고 있다. 서귀포산과고의 2020학년도 특성화고 학과 개편 승인 사항을 보면 전자컴퓨터과는 통신전자과로, 자영생명산업과 말산업전공은 자영말산업과로 각각 변경됐다. 자동차과는 1학급 감축됐다. 이에 내년부터 자영생명산업과, 자영말산업과, 자동차과, 통신전자과, 인테리어디자인과 등 5개 학과체제로 운영된다.

특히 자영말산업과는 기존 농생명산업 분야에 집중됐던 학과에서 말산업 분야로 따로 나와 심화과정 영역으로 확장을 한다. 이에 호주 글로벌 현장학습 운영을 통한 해외 취업, 중장비(굴삭기, 지게차), 축산(축산기능사), 말산업(말조련, 승마지도사) 자격증 취득교육 실시, 한국마사회와 연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기술 전수, 말 관련 전문가 초빙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지역 밀착형 말산업 인재와 글로벌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또 서귀포산과고는 교육부와 국방부에서 추진 중인 인력맞춤형 사업인 ‘2020년 해군(海軍)인력 특성화고 지원 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병역과 진학, 취업지원 등 올바른 인성과 강인한 체력을 겸비한 전문 기술부사관(공무원)을 제주도내에서 최초로 배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이에 내년부터 운영되는 군특성화반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군 의무복무(20개월) 후 전문부사관(6~48개월)으로 임관해 복무하게 된다. 또 개인 희망에 따라 장기부사관 및 국방부와 협약된 업체에 우선적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또 학교협동조합은 학생, 교사, 학부모 및 지역주민이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협동조합 기반의 교육경제공동체로 지역과 함께 하는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 및 의미있는 교육과정 경험 및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귀포산과고는 특허청 지정 발명·특허 특성화고, 농립축산식품부 지정 말산업 전문인력 양성기관, 직업계고 학점제 선도학교 지정 등 다양한 미래 지향적 교육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출처 : 제주일보(http://www.jejuilbo.net)

{{reply.replyWriterId}} ({{reply.replyWriterName}}) {{reply.replyWriterId}} ({{reply.replyWriterName}}) {{reply.updDt}}
{{reply.replyCont}}